About Us

부산국제사진제를 방문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산국제사진제는 사진가들이 모여서 함께 준비하는 의미 깊은 사진 축제입니다.

2021년 부산국제사진제에 참여하여주신 국내외 사진작가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5회를 맞이하는 2021부산국제사진제는 부산문화재단의 협력과 (주)고려제강의 배려로 F1963 석천홀에서 감동적인 전시를 개최하게 된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해도 부산국제사진제는 주제전을 인류에게 심각하게 다가오고 있는 지구환경문제를 국내외 12인의 세계적인 작가의 작품으로 인류세 시즌2를 준비하였 습니다.

그리고 부산초대작가전과 자유전 . 청소년전과 청소년 공모전의 전시와 포트폴리오 리뷰 등을 기획하고 있 습니다. 이와같은 전시작품을 통한 공감과 세미나와 작가와의 대화를 통한 교류와 소통의 장을 열려고 합니다.

부디 많이 참석하여 즐겨 주시고 코로나19로 힘든 마음을 위로받는 기회가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부산국제사진제 조직위윈회 위원장 백성욱


인류가 사용하였던 도구에 따라서 석기 시대(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석유화학 제품 시대로 시대적 분류가 가능할 것이고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오늘날을 핸드폰 시대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석기 시대, 청동기, 철기 시대를 거쳐서 석유화학 제품 시대에 도달하는 동안에 지구상의 인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그 인구가 사용해 왔던 석유화학 제품이 완전분해되지 않고 지구 오염 물질로 남아서 지구를 황폐화 시키고 있습니다.
과학의 발달로 핸드폰 영상 산업의 발달은 수많은 사진이 sns에 올라오고 또 수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공유하면서 이 사회의 구석구석을 비추게 되었지만 석유화학 제품의 결과물 처럼 핸드폰 자체와 사진의 출력물들 또한 인류세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초창기 사진은 회화를 대신하여 아우라를 만들어 내야 했지만 기술복제 시대를 거치면서 대량으로 쏟아져 나오는 사진은 아우라를 벗어 던지고 모두가 향유 할 수 있는 매체이자 예술이 되었습니다.
부산국제사진제는 이제 사진 자체가 원인 제공자이기도 한 이런 환경문제를 사진으로 다루어 보면서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사진이란 무엇인가?로 시작된 형이상학적 인식의 문제에서 우리 환경의 문제 즉 존재의 문제로 눈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동안 3회에 걸친 전시기획자의 중압감에서 벗어나 이제 같이 즐기는 사진을 하게 되어 마냥 즐겁기만 합니다.
다 같이 부산국제 사진제의 무한한 발전을 응원하시고 기대해 보시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부산국제사진제 준비 위원장 최원락


지구파괴(인류세) – 지구를 지키자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환경은 심각한 기후위기이자 기후재앙이다.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일상에서조차 기후변화의 위험을 체험하게 된 위기의 지구, 그 아슬아슬한 현재의 기록을 통해 기후변화시대의 위기를 극복하고 생명의 지구를 살리는 것이 21세기 사진의 역할이 아닐까.
기후변화로 인해 맞이한 지구의 모습을 탐구하고 기록한 작업들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국내외 사진가들이 만들어낸 전시이다.

Overview.

행사명 2021 부산국제사진제
주제 인류세 ANTHROPOCENE Ⅱ_ See Our Planet
기간 2021. 08. 28.(토요일) ~ 2021. 09. 26(일요일)
장소 F1963(석천홀)
주최 부산예술사진가회
주관 부산국제사진제 조직위원회
전시안내 주제전(환경관련) / 자유전 / 청소년사진공모전(HOME) / 기획전(소니어워드 작가전, 부산작가초대전, 청소년전)
참여 프로그램 세미나 및 작가와의 대화
포트폴리오 리뷰 유명 디렉터, 큐레이터, 평론가, 출판관계자 등 리뷰어

Organization.

  • 부산예술사진가회 Busan Art Photographers' Association
    - 회장백성욱
    - 부회장최상선
    - 감사유일상
  • 조직위원 Organizing Committee
    - 조직위원장백성욱
    - 고문김동준, 김홍희, 문진우, 정봉채
    - 감사유일상
    - 조직위원김대철, 김천식, 남채윤. 박승근, 백성욱, 손상기, 신하윤, 오정해, 유성종, 유일상, 이나겸, 임현숙, 장용식, 최상선, 최원락, 최명석, 곽은아, 김나연
  • 준비위원 Preparatory Committee
    - 준비위원장최원락
    - 부준비위원장장용식
  • 전시기획 Exhibition Planning
    - 전시감독석재현
    - 큐레이터박연정, 고동완
  • 전시디자인 Exhibition Design
    윤창수
  • 준비위 Preparatory Committee
    - 사업위원장장용식
    - 홍보위원장 유성종
    - 청년위원장 권해일
    - 아카이브 장용식, 신하윤, 윤원욱
  • 사무국 office of the Office
    - 국장노병희
    - 부장정계행
    - 차장김정희
  • 운영위 Steering Committee
    권해일, 예성화, 윤원욱, 이하정, 김경수, 김재수, 한구영

Sponsor.